AIRPORT PEOPLE

당신이 잘 몰랐던 공항 세관업무의 모든 것


즐거운 여행을 위해 공항에 도착해 마지막으로 통과하는 관문은 다름 아닌 세관이다. 친절한 미소로 여행객을 맞이하는 한편 우리 사회의 안전을 앞장서서 지키는 김포공항세관을 방문했다.

글. 편집실 사진. 방문수


공항 세관은 어떤 일을 할까?

공항 세관의 주요 업무는 수입물품에 대한 관세 부과와 징수, 여행자 휴대품을 비롯한 수출입 물품의 검사와 통관 등이다. 또 밀수와 같은 불법·부정무역을 단속하고, 마약·테러물품 등의 반입을 일차적으로 막는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김포공항세관 김지원 반장의 하루

“저의 하루는 오전 10시부터 시작됩니다. 첫 비행기가 도착하는 시간이 10시 40분 무렵이므로 각 부서의 근무자들이 가장 바빠지는 시간이죠. 업무 종료 시간은 대략 오후 11시 정도. 마지막 비행기가 들어오고 여행객들이 공항을 빠져나가면 비로소 작업이 마무리됩니다. 12시간 넘게 이어지는 근무이고, 최근 들어 항공 보안과 통관에 관한 이슈가 점점 커지고 있어 항시 긴장을 늦출 수 없습니다. 한때 감소했던 외국인 여행객 수가 예년 수준으로 회복되고 있는 것도 한몫을 더합니다.2조 2교대 근무를 하다 보면 피로해지고 집중력도 잃기 쉬운 게 사실이에요. 하지만 선후배들이 의지를 다잡아주면서 더욱더 업무에 신중을 기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오가는 공항이란 장소이기도 하고, 공정한 무역질서와 사회 안전을 지키는 최후의 보루이기도 하기 때문에 절대 허술할 수 없어요.”

alt

인터뷰. 김지원 반장(김포공항세관 휴대품과)



세관원이 된다는 것

세관 직원으로 일한다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수많은 규정을 정확히 알아야 하고, 국내외 주요 이슈에 따라 근무 강도가 더해지기도 한다. 올해 열리는 평창 동계올림픽대회와 같은 큰 국제행사가 있는 때면 더욱 그렇다. 김포공항세관에서는 평창 동계올림픽대회와 동계패럴림픽대회 기간 중에 안전한 대회 개최를 지원하기 위해 여행자 휴대품 검사를 강화할 예정이다. 이로 인한 입국장 혼잡이 예상되어 해외여행자들의 협조가 필요하다.사실 세관 업무 가운데 민원 해결은 난이도가 가장 높은 업무다. 특히 휴대품 검사 중에 종종 여행객의 불만을 접하게 되는데, 규정 준수에 대해서는 양보할 수 없어 해결에 난항을 겪을 때가 많다. 그러나 규정에 대해 잘 이해하고 수긍해주는 여행객들이 대부분이라 한시름 놓으면서 보람과 긍지도 느낀다. 특히 김포공항세관에는 베테랑 근무자들이 다수 배치돼 실제 민원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많지 않다는 전언이다. 친절과 전문성을 모두 갖춘 김포공항세관원들은 오늘도 서로의 업무 모습을 거울로 삼아 노하우를 체득하며 안전하고 활기찬 공항을 만들어나가고 있다.



alt



공항 세관 휴대품 통관 절차

① 항공기 도착 → ② 검역 → ③ 법무부입국신고(여권, 입국신고서 제출) → ④ 콘베이어벨트(짐찾기) → ⑤ 세관문형 / 금속탐지기 / X-RAY 투시기 → ⑥ *세관통로 선택(세관공무원이 지정) :  면세통로 / 세관검사통로

*신고대상 물품이 없는 경우 → 면세통로 → 검사생략 → 출구
*신고대상 물품이 있는 경우 - 세관에서 검사 대상자로 지정한 경우 → 세관검사통로 → 검사 → 출구




이것만은 꼭!


1. 신고는 기본 중 기본
신고대상 물품을 휴대품 신고서에 신고하지 않으면 납부세액의 40%를 가산세로 추가 납부해야 한다. 가산세 부과횟수가 2년 내 2회를 초과하면 납부세액의 60%를 가산세로 납부하고 관세법 위반으로 처벌받을 수 있다.


2. 600달러 이하는 면세
해외에서 구입했거나 선물로 받은 물품의 해외 총 취득가격이 600달러 이하이면 면세로 인정받는다.


3. 200개비까지는 OK
해외여행자가 취득한 물품 중 담배 200개비까지는 면세가 된다.


4. 1만 달러 이상 제한
출국 시 미화 1만 달러를 초과하는 지급수단의 경우 반출이 제한된다. 입국 시에도 반입 시 세관에 신고해야 한다.


5. 초과 물품은 이렇게
세관 검사대(현장통관 사무실)에서 여행자 휴대품 범위를 초과하여 당일 통관이 되지 않은 물품은 세관에서 유치하고, 여행자는 세금고지서 수령일로부터 15일 내에 세금을 납부해야 물품을 찾을 수 있다.


6. 면세점 구입한도 체크
면세점은 내국인의 경우 출국 시에만 이용 가능하고, 1인당 구입한도는 3천 달러다.


7. 간이통관제도 활용
여행자가 휴대반입한 물품 중에서 통상적으로 휴대 가능한 것에 대해서는 전체과세가격에서 600달러(1인당)를 면제해준다.


8. 성실한 신고는 포상으로!
휴대품신고서를 성실하게 작성해 신고하면 신속 통관, 신고가격 인정, 세금 사후납부 등 각종 편의를 제공받을 수 있다.




alt
shared kakaostory shared facebook shared twitter
별점주기
  • score 1 Star
  • score 2 Star
  • score 3 Star
  • score 4 Star
  • score 5 Star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