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ion

우리, 건강합시다!
꼭!


“퇴근하고 뭐 하는 사람도 있냐?”라는 광고의 대사처럼 하루하루 일상에 치이다보면 건강관리를 위해 짬을 내는 일이 쉽지 않다. 그 결과 일상에 쓸 체력과 에너지가 모자라게 되고, 힘들어서 운동을 못하게 되는 악순환이 이어지는 생활. 공사 직원들은 어떻게 건강관리를 할까? ‘건강증진 수기 공모’ 수상작 중 일부 내용을 소개한다.

정리 편집실


 

나는 아직 젊으니까(최우수상)

‘난 항상 젊다. 그리고 건강하다.’고 자부했기에 항상 퇴근 후의 적적함을 달래기 위한 음주가무를 무척이나 많이 했었습니다. 건강검진 때 콜레스테롤이나 혈압 수치가 올랐다는 결과를 받았을 때도 크게 걱정하지 않았습니다. 몇 차례의 가슴통증을 느낀 후 급성심근경색을 진단받았고, 심장 혈관 시술을 받은 후 평생 약을 복용하게 되었습니다. 몸 관리를 잘 하지 못한 저 자신이 부끄럽고 창피하지만 병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혈관 관리의 중요성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첫째,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 수치가 높다면 금연하세요. 둘째, 새우나 달걀노른자, 육류 등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은 피해주세요. 나의 건강이 곧 가족의 행복이니 ‘나는 아직 젊다, 건강하다’ 자만하지 마시고 혈관관리를 잘 하셔야 합니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께 묻고 싶습니다. “당신은 아직 젊으신가요?”
권태욱(항공영업실 사업개발팀)

 

가장 힘든 일은 꾸준히 해내는 것이다(우수상)

2018년 2월부터 테니스를 시작했습니다. 가족, 직장 동료, 친구들은 새벽운동을 꾸준히 하는 제가 대단하다고 말합니다. 살도 많이 빠지고 얼굴이 좋아졌다는 얘기도 많이 듣습니다. 올해 유난히 이런 말을 많이 듣게 된 이유는 운동에 재미를 더했기 때문입니다. 처음 레슨을 받을 때는 별 재미를 느끼지 못했는데 테니스클럽에 가입해 클럽 활동을 하게 되니 재미는 물론, 몸의 변화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전에는 주 2~3회 술을 마셨지만, 이제는 레슨을 위해 술자리가 생겨도 자제하는 등 운동을 일과의 중요 순위로 설정합니다. 아내도 함께 테니스를 즐기고 있습니다. 처음엔 테니스에 빠진 제게 약간 불만이던 아내는 같이 테니스를 치면서 좋은 파트너가 되었습니다. 올해 8월에 받은 건강검진 결과를 보니 체중, 허리둘레, 체지방이 많이 줄어든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스스로 건강해지고 있다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100세 시대, 즐겁게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는 운동 하나 해보는 건 어떨까요?
최두영(제주지역본부 건축시설팀)

 

요가하는 삶(장려상)

어릴 때부터 한 수영이 지겨워지면서 운동 방랑기가 시작되었습니다. 헬스, 복싱을 거쳐 찾은 요가원에서 죽기 전까지 하고 싶은 운동을 만났습니다. 요가는 수련 시간 동안 오로지 나의 몸에 집중할 수 있어서 내 몸에 뭐가 나쁜지 감각으로 느끼게 되어 일상의 나쁜 버릇들을 고치게 됩니다. 화(火)도 다스려집니다. 요가 동작 ‘아사나’는 몸과 마음 그리고 호흡에 집중하기 위해 보조적인 역할을 합니다. 선생님의 호흡과 아사나를 따라 하다보면 호흡이 가지런해지고 정신이 또렷해지며 화라는 감정을 잊고 몸의 가벼움을 느낍니다. 몸이 느끼는 한계에 따라 욕심을 버리는 연습도 하게 됩니다. 요가를 배우기로 했다면 집과 가까운 요가원 몇 곳을 들러 자신에게 맞는 요가원을 선택하는 게 좋고, 요가와 맞는지 알기 위해 처음은 1개월만 끊어보길 권합니다. 요가를 하다보면 ‘요태기(요가권태기)’도 오는데 제 경우는 요가매트나 요가타월 등 새로운 아이템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작년 발리 여행에서 만난 요가도 특별한 경험이었습니다. 좋은 취미는 여행을, 나아가 내 삶을 풍요롭게 할 수 있는지 느끼며 이 좋은 취미를 보다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들어야겠다는 의지가 생겼습니다.”
이교화(비서실)

 

 

간단한 요가자세

 
alt


낙타 자세

굽은 자세를 바로 잡고
척추의 유연성을 길러줍니다.
호흡법을 발달하게 해
폐질환이나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alt


나무 자세

흐트러진 자세를 바로 잡고
몸을 유연하게 합니다.
척추와 다리 근력
향상에도 좋습니다.


alt


전사 자세

다리를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어깨 결림을 해소합니다.
발목과 무릎,
허벅지 근육을 강화시킵니다.

 

shared kakaostory shared facebook shared twitter
별점주기
  • score 1 Star
  • score 2 Star
  • score 3 Star
  • score 4 Star
  • score 5 Star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