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HISTORY

김포공항 국내선 여객터미널 리모델링 10년 HISTORY


한국공항공사는 1980년 완공된 국내선 여객터미널의 노후된 시설을 개선하고 고객 니즈와 저비용항공사의 성장 등 외부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2009년 기본계획을 수립, 리모델링 사업에 착수했다. 새로운 여객터미널을 건설하는 것이 아닌, 안정적 공항 운영과 리모델링 공사를 병행하는 쉽지 않은 환경을 극복해온 지난 10년을 이야기해본다.     

정리. 편집실


1980

김포공항 여객터미널 준공


2009

2009. 12 김포공항 여객터미널 리모델링 기본계획 수립


2012

2012. 3 김포공항 국내선 여객터미널 리모델링 설계용역 완료

2012. 6 김포공항개발 기본계획 변경 고시(국토부)


2013

2013. 11 건축허가


2014

2014. 6 리모델링 공사 착공


2015

2015. 11 고가도로 보수보강공사 완료


2016

2016. 11 국내선 동측윙 증축공사 완료


2017

2017. 2 국내선 전면 고가도로 캐노피 공사 완료

2017. 2 국내선 서측윙 증축공사 완료

2017. 3 국내선 일반대합실 확장 완료

2017. 9 국내선 아뜨리움 공사 완료

2017. 12 국내선 1층 일반대합실 공사 완료


2018

2018. 10 김포공항 국내선 여객터미널 리모델링 준공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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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객터미널 공사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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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 계류장측 공사 전 (좌) 2층 캐노피 공사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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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 여객터미널 공사 전 (좌) 아뜨리움 공사 전



김포공항 국내선 여객터미널 리모델링 사업은 국내·외 공항의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김포공항 활성화를 위한 복합상업시설(Sky Park) 조성사업에 발맞춰 여객터미널을 안전성 및 편리성을 갖춘 시설로 개선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한국공항공사는 2009년 12월 리모델링 기본계획을 수립하였으며, 2012년 6월 국토교통부가 김포공항개발 기본계획(국내선 여객터미널 리모델링을 포함)을 변경 고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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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측윙 공사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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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 계류장측 공사 진행 (좌) 아뜨리움 공사 진행



2013년 11월, 건축허가를 받아 이듬해 6월 리모델링 공사에 착공했다. 공항을 정상적으로 운영하면서 공사를 진행해야 했기에 이용객과 상주직원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안전하게 공사를 진행하는 것이 이번 리모델링 사업의 핵심 과업이었다. 이에 터미널 전면, 일반대합실 등 증축공사를 선결적으로 완료하여 여유 공간을 확보한 뒤 내부 리모델링을 시행함으로써 여객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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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층 캐노피 공사 완료


2017년 김포공항 국내선 여객터미널은 이용객이 약 2,100만 명으로 명실상부한 서울의 관문이다. 리모델링이 완료됨에 따라 빠르고 편리한 공항, 환경을 생각하는 공항, 기쁨과 감동을 주는 공항으로서 국민들의 더 큰 사랑을 받게 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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