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

1980 ~ 2020
40th Anniversary

한국공항공사
제 12대 사장 손창완
창립 40주년,
미래 40년을 향한 발돋움


세계로 도약하는 공항운영 전문그룹의 수장으로서 발 빠른 행보를 이어온 손창완 한국공항공사 사장. 그는 지난해 12월 취임 이후 100일간 전국 14개 공항을 직접 방문해 안전·보안 시설 등을 점검했다. 2020년 창립 40주년을 앞두고 모두가 소통하며 즐겁게 일할 수 있는 공사, 누구나 편리하고 기분 좋게 드나드는 공항을 만들고자 정진 중인 손창완 사장을 만났다.

글 편집실 사진 손초원




안전경영 무결점 원년의 해
한국공항공사에 취임하기 전까지 경찰, 코레일 등 국민의 안전을 도모하고 편의를 제공하는 공공기관 경영전문가로 일해 왔다. “국민을 위한 최고의 서비스는 최고의 안전에서 나온다”는 신념으로 올해를 ‘안전경영 무결점 원년의 해’로 선포하고, 공항 안팎으로 각종 시설물의 위험요인과 내부 규정, 관행 등을 재검토하고 보완하고 있다. 국내 유일의 공항운영 전문그룹으로서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항공기 이용의 대중화를 위한 개선점을 찾아나가겠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듯 비행기를 탑승할 수 있도록
취임하자마자 전국 곳곳의 현장을 경험하면서 누구나 부담 없이 공항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생각이 확고해졌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듯 손쉽게 비행기를 탈 수 있도록 공항의 편의성을 개선하겠다. 교통약자의 이동을 돕는 교통약자 이동 서비스(포티 케어 서비스)를 확대하고, 생체정보 등을 활용해 신분증 없이도 신속하고 편리하게 탑승하는 보안검색·탑승수속 간소화 시스템을 확대·정착시키겠다.


고객 모두에게 설렘을 주는 공항
공항 가는 길은 설레야 한다. 여행객은 물론 지역 주민들도 즐겨 찾을 수 있도록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공항을 만들고자 한다. 작년 리모델링을 마친 김포공항이 대표적인 예다. 국내선 4층에 유명 ‘맛집’들을 한 데 모은 상업시설단지를 오픈했으며, 커피 한 잔과 함께 뜨고 내리는 비행기를 구경할 수 있는 전망대를 조성했다. 공항을 찾는 모두에게 설렘을 줄 수 있도록 크고 작은 이벤트를 열어, 시민과 함께하는 공간으로 가꾸어 나가고자 한다.



alt




창립 40주년, 미래 40년을 준비하다
여객 인프라 확충, 이·착륙 횟수 증가, 신규 노선 확대, 비행 금지시간 완화 등을 통해 김해·제주·대구공항의 국제여객을 활성화하겠다. 청주·무안·양양공항은 신규 지역 기반 저비용항공사(LCC)의 정착을 지원해 지역 항공 수요를 해소할 예정이다. 해외공항 운영, 기술장비 수출 등의 해외 진출, 항공 기초 분야 연구개발 등 미래 사업 투자에 힘쏟고 있으며,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도 이뤄나가고 있다. 2025년까지 2만 여명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조종사를 양성하는 조종인력양성센터와 항공분야 스타트업 업체를 지원하는 ‘청년창업육성센터’를 운영 중이다.
경남 사천 MRO, 지상조업 및 급유업 사업 등을 통해 저비용항공사와 지방공항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 국내 신공항 건설에 참여해 지역·국가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모두가 즐겁게 소통하는 열린 조직
모두가 마음을 열고 즐겁게 소통할 수 있는 열린 조직을 만들고자 한다. ‘소통을 통해 자기 일에 최선을 다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CEO의 책무 중 하나’라는 지론을 가지고 평소 직원들과 격의 없이 이야기를 나누며 경영 아이디어를 찾곤 한다. 즐겁고 편리한 공항, 국민과 사회를 위한 공사를 실현하기 위해 직급과 나이를 뛰어넘어 누구나 의견을 개진하고 더불어 성장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들어가겠다.

 
alt
 

에어포트 포커스 독자 여러분께
평소 걷기를 즐기는 편이다. 걷다 보면 생각지도 못한 즐거움을 곳곳에서 발견하게 된다. 만남과 여행의 설렘이 시작되는 곳, 공항. 생각지도 못한 즐거움을 고객 여러분께도 선사하도록 즐거운 공항으로 가꾸어 나가겠다. 공사가 만들어 갈 공항 속 소소한 즐거움이 삶이라는 고객 여러분의 여정을 보다 행복하게 만들어 주기를 소망한다.



shared kakaostory shared facebook shared twitter
별점주기
  • score 1 Star
  • score 2 Star
  • score 3 Star
  • score 4 Star
  • score 5 Star
SNS제목